
베트남에서 선크림이 잘 팔리지 않는 이유는 단순히 소득 수준이 낮기 때문이 아니라, 베트남 사회의 특징인 오토바이 이용률이 높고 대중교통 시설이 부족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끈적끈적한 선크림은 먼지와 대기오염 물질, 땀, 빗물에 의해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또한, 베트남 여성들은 안경을 착용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인식하지 않아 콘택트렌즈 시장이 성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달리 안경 착용이 당연시되는 사회적 분위기가 콘택트렌즈 시장 성장을 저해합니다. 오토바이 문화로 인해 헬멧을 착용해야 하는 베트남 사회에서는 헤어 왁스, 젤, 스프레이와 같은 제품의 판매도 저조합니다. 따라서, 베트남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기업들은 베트남의 사회적, 문화적 특징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한국의 기준으로 베트남 시장을 판단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 시장 진출 전, 현지 시장 조사와 분석을 통해 제품의 적합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이 컬럼은 주간경향에 기고되어, 전문은 해당 웹사이트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