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말레이·필리핀·인니 ‘마필린도’ 꿈꿨었다

아세안 국가들의 형성 과정과 그 속에 숨겨진 민족주의, 식민지 역사, 그리고 현재까지 이어지는 갈등과 화합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클릭하세요!

2023-05-29
(11)말레이·필리핀·인니 ‘마필린도’ 꿈꿨었다

아세안 국가들은 대륙과 해양으로 나뉘어 각기 다른 역사적 경험을 했습니다. 대륙 아세안 국가들은 자기 민족 영토를 되찾으며 나라를 건국했지만, 해양 아세안 국가들은 유럽 국가들의 식민 영토를 토대로 생겨났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는 수천 년 전부터 같은 뿌리의 민족으로 연결되어 있었지만,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민족주의가 움트면서 ‘그레이터 인도네시아’와 ‘마필린도’ 같은 통합 움직임이 있었으나 결국 실패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갈등과 화합은 아세안 창설 정신의 밑거름이 되었지만, 현재까지도 양국 간에 애증의 관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필리핀은 스페인과 미국의 식민지였던 독특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는 다른 동질감을 느끼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처럼 각 국가의 독특한 역사와 현재 상황을 살펴보면, 아세안 국가들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기사를 통해 아세안 국가들의 흥미로운 역사와 현재 상황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이 컬럼은 주간경향에 기고되어, 전문은 해당 웹사이트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러가기

문의


가능한 모든 문의에 대하여 1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만, 출장 등의 이유로 답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 Young-kuk Yu, wri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