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스타벅스 커피는 왜 인기가 없을까

베트남 시장에서 스타벅스, 맥도날드 등 글로벌 기업들이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베트남의 독특한 문화와 소비 트렌드를 파헤쳐 보세요.

2020-12-28
(4)스타벅스 커피는 왜 인기가 없을까

베트남은 세계 2위의 커피 수출국이지만, 스타벅스는 예상과 달리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비싼 스타벅스 커피보다 베트남 커피 문화에 익숙한 저렴하고 현지화된 음료를 선호합니다. 스타벅스는 베트남 현지의 커피 맛을 무시하고 미국식 커피를 고집했던 점이 실패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맥도날드 역시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베트남의 '반미'와 같은 현지 음식의 인기와 빠르고 간편한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맥도날드의 성공을 저해했습니다. 반면 KFC와 롯데리아는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성공했습니다. 치킨 메뉴에 밥을 곁들인 메뉴를 개발하여 베트남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베트남 시장은 MZ세대의 영향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들은 새로운 커피 종류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글로벌 기업들은 현지화 전략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 컬럼은 주간경향에 기고되어, 전문은 해당 웹사이트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러가기

문의


가능한 모든 문의에 대하여 1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만, 출장 등의 이유로 답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 Young-kuk Yu, writer. All rights reserved.